홈 > 생활정보 > 해외생활
해외생활

[일본] 귀화 신청 심득 (1) 귀화 조건 및 1차 준비 서류

일본소식 

귀화 신청 심득 (1) 귀화 조건 및 1차 준비 서류

 

귀화하려고 하는 조선족 여러분에 도움이 되고자 심득을 올림.

 

 

우선, 저는 결혼을 하였고, 와이프 함께 귀화 신청을 하였고, 현재 사이타마 살고 있음.

 

준비 서류 리스트에 관하여, 문장 맨 아래, 첨부 파일 참고 하세요.

 

1, 전화로 상담 예약. (511, 6 30)

 

1-1)

511

 

  제가 귀화 상담 예약을 하고자, 법무국(さいたま地方法務局籍課) 에 전화 하였음.

 

 

물음: 일본 언제 왔나? 무슨 비자로 왔나? 취직은 언제 했나? 현재 무슨 비자 소유?

  ①출근 3년 미만이라는 이유로, 현재 같고 있는 3년 비자를 갱신하고, 다시 전화 하라고 하였슴.

  ②일본 귀화 조건에는, 이런 저런 심사가 많고 엄격하기에, 귀화를 쉽게 하기 힘들다고 하였슴.

 

불허 원인:워낙 일본어가 훌륭한 정도는 아닌데다, 긴장한 탓에, 기슈츠비자 (기술비자)를 키슈츠비자 라고 대답해서, 아마 그것으로 인해, 일본어가 안 된다고 판단하고, 예약 불가능으로 판단한것 같음.

 

 

1-2)

630

  귀화 조건에는 취직 3년이상 이라는 항목이 없고, 또한 내가 당시 일본어 실수를 한것도 있고 해서, 이번에는 와이프가 직접 전화 하기로 했음.

 

 

물음: 일본 무슨 비자로, 언제 왔나? 언제 취직 했나? 현재 무슨 비자? 등등

물론, 남자 및 여자 상황 전부 물어보았고, 거기에 전부 대답하였슴.

 

 

와이프:「나는 취직이 3년 미만이나, 남편은 11월이면 취직3년 이다. 귀화 가능한가?

 

법무소: 「둘다 정사원?,「넵. 둘다 정사원입니다.

 

「귀화는 출근 년수 하고 상관 없으며, 지금 상황으로는 둘다 신청 가능하다.

 

라는 답변을 받고, 현재 상담예약이 많은 탓으로 인츰은 불가능, 10일후로 상담일(79)  예약 완료.

 

 

2, 처음 법무국 행 및 귀화 상담 (79)

이날 상담 내용은 간단했음.

 

1, 일본 와서부터 현재까지 이력에 관하여 진술.(본인, 배우자)

 

2, 여권등 체크하고, 귀화 신청 여부 판단.(본인, 배우자)

 

3, 귀화 신청 재료 일부 설명.

 

 

전반 설명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발생하였음.

 

저의 여권과, 와이프 여권을 체크후, 귀화 불가능으로 판단하였음.

 

2-1) 불가능 리유:

○ 일본 연속 5년이상 거주(도중 3개월 이상 출국 없음.)

 

ⅹ 취학()으로 왔었고, 취직 3년 미만.

 

 

구체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설명1)  귀화 조건: 일본 5년 연속 거주(3개월 이상 출국 기록 있음 안됨) 5년 납세.

이것이 진정한 귀화 조건이였음.

 

설명2) 취학 혹은 유학 과정에서는, 일본에 남아서 살려는 의지가 반영 되지 않기에, 거주 시간에 포함하지 않는다.

설명3) 유학을 끝마치고, 취직 비자로 바꾸면, 학교를 졸업하거나 끝나는 시점부터 거주 시간 계산함.

여기서

 

포인트(1)

비취직비자로 체류 기록은 2년이상 부터, 전부 2년으로 간주. 2년 이하는 그대로.

: 학생 A 유학 3, 취직 3. 학생 B 유학 1년 취직 3.

 

학생 A 거주 시간: 2 + 3 = 5 (귀화 신청 OK)

 

학생 B 거주 시간: 1 + 3 = 4 (귀화 신청 NG)

 

포인트(2)

연속 100일 이상 출국 없어야 함.(간단히 3개월 기준)

: A씨 해외 업무로 인해 한달 한번씩 일주일 정도 해외출장, 총 출국 날짜 120일간. B씨 지진으로 인해 120일간 일본 떠났음.

 

A: 출국 날짜는 120일간 이지만, 연속이 아닌 출국이라서, 귀화 신청 OK

 

B: 연속 100일간 이상, 도중에 한번도 입국하지 않은 탓으로, 귀화 신청 NG

 

 

방금 위에서 말하다 싶이, 저희는 귀화 불가능으로 판단 되자, 담당자가 귀화법을 구체적으로 찾아보고, 귀화 신청 가능한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다.

 

본인: 2010 4월 일본 상륙. 2012 8월 학교 중퇴. 11월 취직. 2013 5월 전직.

 

와이프: 2009 10월 일본 상륙. 2014 3월 대학원 졸업. 12월 취직.

 

혼인 신고: 20143

 

 

2-2) 가능한 방법:

본인2015 7월에 면접보는 시점에서는, 귀화 신청 불가능 하지만, 귀화 정식 제출은 9월부터 한다면, 5년이라는 거주를 만족하기에 문제 없음.

 

와이프) 귀화조건을 만족 할려면 2년을 더 기다려야 가능. 그리하여

 

3년이상 일본 거주(비자 종류 불문) + 일본인 배우자 결혼 1년 이상. 이라는 방법으로 귀화 신청 가능하였음.

 

: 제가 귀화 허가 받으면, 와이프도 허가 나오고, 제가 불허가 이면, 와이프도 불허가.

 

이런 식으로 부부 동반 신청 하는걸로 하였슴.

 

 

2-3) 서류 설명

●중국에서 준비해야 할 서류

2-3-1) 1, 신청인 출생 공증. 2, 부모 결혼 공증. 3, 가족 관계 공증

위에 서류는, 중국에 호구부 소재지에 있는, 공증처에 가서 공증을 받으면 됨.

 

1, 출생 공증: 당시 출생시 아무런 증명 서류도 없으며, 출생 병원도 없어진지 오래 되며, 출생을 공증할 여지가 없었음.

 

방법: 저는 독자이기에, 당시 독생자녀증(生子女) 이라는 것이 있었고, 그것으로 출생 공증을 하였음.

 

도무지 방법 없는 분들은, 공안국 호적과 가면, 호적당안 이라는 것이 있으며, 출생 증명서를 달라고 하면 만들어 줌. 유효기간 30. 그것을 갖고 공증처 가서 공증 받으면 됨.

 

2, 부모 결혼 공증: 당시 결혼증은 너무나 허술하고, A3보다 더 큰 색종이에 만년필로 적고, 도장을 찍은 것이기에, 일부 지역은 공증 불가능.

 

방법: 호구부, 결혼증, 둘이서 같이 찍은 2초 사진을 갖고, 민정국에 가면, 새로운 결혼증 발급을 해줌. 그 새 결혼증으로 공증처 가서 공증 받음.

 

3, 가족 관계 공증: 그냥 호구부 갖고 공증처 가서 공증 받음.

 

여기서

 

포인트(1)

독자가 아닌 형제 자매가 있는 분들은, 부모(둘중에 한명)자필 신술서(申述書)가 필요함. 내용은, 언제 누구와 결혼 했고, 자녀는 누구 언제 어디서 출생, 하였다는 것

본 사이트内 모든 게시글은 회원자발 등록 혹은 인터넷 자동수집 정보입니다. 조선족 정모 의지와 전혀 관련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Facebook KakaoStory GooglePlus Twitter
네이버블로그에 공유
 Lv.8 일본정보  관리자
24,130 (93.4%)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댓글반응 1
은화맘   
게으름 피울 수 있을 만큼 똑똑하지 못한 것을 포부가 높기 때문이라고 변명할 수 없다. - 에드가 버겐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