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이란 무엇일가요?

홈 > 취업정보 > 정책정보
정책정보

의료보험이란 무엇일가요?

사노라면 1 923 58.♡.149.159
의료보험이란 무엇일가요?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부터 건강과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비용을 국가가 부담하고 관리하도록 마련한 제도 입니다.

 

의료보험은 어떻게 가입할가요?

1.근로자- 근로계약을 하면 회사가 알아서 보험을 들어줍니다.

근로계약한 근로자와 회사는 각각 3.06%의 의료보험과  6.55%의 장기요양보험을 부담합니다.

(장기요양보험이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다음 탄에 정리해서 꼭 올려드리겠습니다~~~^^)

2.지역주민- 한국땅 밟은 날 부터 3개월 이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여권,등록증을 가지고 가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3.사립학교 직원,군인가족,연금수혜자는 등록중과 증거 자료를 가지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가셔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의료보험 혜택 대상자는 누구일가요?

1.질병등의 치료를 위한 사람

a.상급종합병원은 총 진료비의 60%를 본인 부담

b.종합병원은 총 진료비의 50%를 본인 부담

c.은,면 종합병원은 총 진료비의 45%를 본인 부담

d.읍지역 병원은 총 진료비의 35%를 본인 부담

e.치과,한방,동 지역 병원은 총 진료비의 30%를 본인 부담

2.암판정 확정시 - 진료비 95%를 혜택 받습니다.

(본인 부담은 진료비의 5%로만 하면 됩니다)




오늘 의료보험 내용을 정리한 이유는 많은 분들이 의료보험에 대해 자주 문의 해서 저희가 여러건 처리한적 있는터라 더 많은 분들 한테 알려주고 싶은 생각에 정리를 하였습니다.

많은 참조 바랍니다.


 

실제사례1

 

이분 아빠가 중국에서 대장암 판정을 받았습니다.아무래도 한국이 의료기술이 더 발전을 했으니 아빠를 한국에 모셔왔습니다.이분 실랑이 직장 의료보험에 가입되여 있어 친속관계 공증을 했고 아빠를 바로 실랑밑으로 보험을 가입 해줬습니다. 결국 병원에 가서 검사도 받고 치료도 받았으며 의료보험 혜택도 받으셨습니다.

(*가족의 누군가가 직장으로 보험이 가입되여 있으면 한국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할 필요없이 바로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점!

친속관계공증 할때 서류상 모든 사람이 다 연관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위를 신청인으로 했을시 친속관계는 엄마,아빠가 부부라는 내용이 빠집니다.그러니 이런 상황에 친속관계를 할때 아빠를 신청인으로 하셔야 합니다.



실제사례2

 

이분 와이프는 C-3-8비자로 입국해서 임신 7개월 만에 저를 찾아 왔습니다. 근데 호적 정리가 되지 않아서 출입국에서 남편비자로 동반비자 F-1을 만들어 주지 않는답니다. C-3-8비자라 90일 이내에 중국에 가야 되는데 집가는 날은 가까워 오고 배뭉침은 심하고 비행기는 탈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 … 그렇다고 불법으로 있을수도 없는거구…

결국 노력 끝에 이분은 F-1비자 접수 됬고 3일 정도 지나 8개월만에 출산을 했습니다.

너무 빨리 낳다보니 애기는 인큐에 들어가야 되였고 하루 병원 비용만 해도 몇백이 되였답니다. 정말 어마어마 하죠?!

여기서 알아야 할것은 애기는 태여나서 한달 동안 엄마 보험 혜택을 같이 받을수 있습니다. 근데 행운스러운게 이분은 3일만에 임시신분증이 나왔어요.그래서 남편이 먼저 지역보험을 가입하고 와이프가 가족으로 묶였으며 애기도 엄마따라 보험혜택을 받았습니다.

너무 다행중의 다행이였습니다.

(*여기서 설명드리고자 하는건 임시 신분증 번호만 있어도 보험 가입이 됩니다.)

 

*주의할점!

모든 상황 판단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하고 혜택 받을 여부를 판단합니다.
[출처] 의료보험을 잘 이해 하시고 받을수 있는 혜택 받읍시다. - 조선족 정모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 위 내용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조선족정모는 모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SOSKR.COM
Lv.26  사노라면  상사(上士)
148,201 (78.4%)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나라별정책
게시물 검색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