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잎푸른딱지꽃

홈 > 자유마당 > 북한이야기
북한이야기

가는잎푸른딱지꽃

사노라면 0 267 58.♡.145.150
여러해살이풀(多年生草本, 높이 10~20cm)이다. 근경(根莖)은 거칠고 목질화(木質化)되었다. 줄기는 곧추 자라거나 엇비스듬히 자라는데 담홍색이며 밑부분에는 경모(硬毛), 윗부분에는 연모(軟毛)가 있으나 점차 떨어지고 윗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잎은 13~19개의 소엽(小葉)으로 된 기수우상복엽(奇數羽狀複葉)인데 근엽(根葉)에는 긴 엽병(葉柄, 길이 3~6cm)이 있다. 엽병에는 벌어진 강모(剛毛)가 있다. 탁엽(托葉)은 선형(線形)이며 털로 덮여 있고 밑부분은 엽병과 대생(對生)해 있다. 소엽은 보통 엽병이 있는데 끝부분 소엽은 크고 밑으로 내려갈수록 작다. 보통 긴 원형의 타원형(楕圓形)이거나 긴 원형의 피침형(鈹針形)인데 밑부분은 쐐기형이고 끝은 날카롭게 뾰족하며 변두리는 실하고 큰 예거치상(銳鋸齒狀)이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담녹색인데 양면에 누운 털이 있고 뒷면에 엽맥(葉脈)을 따라 긴 경모가 있다. 밑부분 경엽(莖葉)에는 엽병이 있고 윗부분에는 짧은 엽병이 있거나 없다. 탁엽은 크다. 소엽은 근엽보다 작다.

꽃은 6~8월경 줄기 끝에 취산화서(聚繖花序)를 이루고 많은 황색 꽃이 모여 피는데 양성화(兩性花, 가로나비 1.2~1.8cm)이다. 꽃받침통은 작은데 표면에 연모와 좀 섞여 있다. 악편(萼片)은 긴 원형의 피침형이다. 부악(副萼)은 선상(線狀)의 피침형인데 악편보다 짧다. 꽃잎은 도란형(倒卵形)인데 악편보다 길며 끝은 오므라졌고 황색을 띤다. 수술은 많다. 암술대는 자방(子房)의 옆에 붙으며 짧다. 열매는 수과(瘦果)인데 긴 난상원형(卵狀圓形)이고 표면에 털은 없으며 매끈하다.

수과는 8~9월경에 여문다. 근경(根莖)은 민간에서 약재로 쓴다. 자강도 만포시 등 지역의 메마른 풀밭 또는 산비탈, 나무숲, 길가에서 자란다.
Facebook Tumblr Twitter NaverBand Naver KakaoStory
※ 위 내용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조선족정모는 모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SOSKR.COM
Lv.27  사노라면  위관(尉官)
155,916 (49.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답변글
북한이야기
게시물 검색
포토 제목